공동체가 살아있는 안전하고 조화로운 사회
도시재생은 하드웨어만이 아닙니다.
좋은 건물이 좋은 학교를 만들지 않으며, 새 아파트가 가정을 화목하게 하지 않습니다.
살고 싶은 도시의 중심에는 공동체가 있습니다.
공동체는 사람들간의 관계를 통해 만들어지며 관계의 시작은 신뢰의 회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IFK는 지역 사회의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장소와 사람에 투자합니다.
Case Study
리버풀 지역 임팩트 펀드(Liverpool City Region Impact Fund, LCRIF)는 리버풀 지역과 그 주변 지역에 기반을 둔 사회적경제 주체들에게 최대 25만 파운드의 대출을 제공하여 그들이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임팩트조직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본 사업에 사용되는 2백만 파운드 규모의 펀드는 영국의 사회투자기관인 Social Investment Business와 유럽지역개발기금 (ERDF)을 통해 조달되었습니다. LCRIF의 금융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은 주체들은 리버풀 지역의 자립도를 향상하고 지역 내 고용 창출에 기여하며 지역사회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가치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영국 아일 오브 와이트의 여러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실업률과 아동 빈곤으로 고통 받는 지역입니다. Storeroom 2010은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기업으로 목공 교육과 (재사용)가구 판매를 통해 지역 내 실업률을 제고하고 지역 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임팩트 투자기관인 Social and Sustainable Capital(SASC)과 지역 기반 비즈니스 지원기관인 Power to Change는 각각 36만 파운드의 대출과 8만 파운드의 보조금(grant)을 패키지 형태로 Storeroom 2010에 제공하였습니다. Storeroom 2010은 지원받은 자금으로 기존 교육 공간에 더하여 기부 받은 가구를 수리하여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임팩트투자를 통한 성공적인 사업 확장 결과, 150톤 이상의 가구가 재사용되었고 5,000 가구가 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237명 지역주민이 목공, 가구 제조업 및 건설안전 자격을 취득하여 자립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